본문으로 바로가기

박소현은 초등학생 때부터 발레를 시작하여 엘리트 코스를 밟으며 이화여대 무용학으로 진학했었지만, 부상으로 인해 발레를 그만두게 되었고, 알바 개념으로 시작한 방송이 직업으로 삼게 되면서 1993년에 데뷔 후 지금까지 꾸준히 방송 및 라디오를 진행하면서 활동을 이어 가고 있는 방송인 겸 배우 박소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박소현

목차
  1. 박소현 프로필
  2. 박소현 발레 그만둔 이유
  3. 박소현 방송 및 배우 시작하게 된 계기와 근황
  4. 박소현 아이돌 덕후 이유와 건망증(성인 ADHD)
  5. 박소현 결혼 및 이상형과 몸무게 유지 비결 소식

1. 박소현 프로필

먼저 박소현은 1971년 고향 서울에서 1남 1녀 중 장녀로 태어나, 1993년 TV '출발 서울의 아침'을 통해 데뷔한 인물로서 그동안 드라마 '내일은 사랑', TV '호기심 천국' 외 여러 TV 및 드라마에 출연해 왔으며,  최근에도 TV '순간포착 세상에 이런 일이', 라디오 '박소현의 러브게임'에 출연하고 있는 방송인으로 프로필은 다음과 같습니다.

 

박소현-프로필

박소현

  • 생년월일 - 1971년 2월 11일
  • 나이 - 만 52세
  • 키 - 164cm, 몸무게 - 47.5kg, 혈액형 - O형
  • 학력 - 이화여자대학교 무용학 89학번
  •            성균관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커뮤니케이션학
  • 가족 - 부모님, 남동생
  • MBTI - ISTJ
  • 인스타 - 없음

2. 박소현 발레 그만 둔 이유

우선 어린시절 박소현은 초등학생 때부터 발레를 시작하여 발레를 전공으로 선화예중, 선화예고에 진학하였고, 1987년에 동아 무용 콩쿠르 은상, 스위스 로잔 국제 콩쿨 진출까지 하는 등 발레리나를 꿈 꾸며 학창 시절을 보내게 되는데요.

 

고등학교 졸업 후 박소현은 1989년에 이화여대 무용학 89학번으로 입학한 뒤로도 1991년 동아 무용 콩쿨 은상을 비롯해 유니버설발레단 입단까지 하는 등 엘리트 코스를 밟아왔었으나, 대학교 4학년 때 큰 부상을 당하게 됩니다.

 

박소현-발레
박소현-발레 그만둔 이유

당시 공연을 하던 중 넘어지면서 무릎 인대가 파열되었던 박소현은 부상으로 인해 발레를 할 수가 없게 되자 큰 충격을 받게 되었고, 어떻게든 다시 발레를 하고 싶어 1년 반 동안 병원을 다니는 등 복귀하고 싶은 마음이 컸었으나, 회복이 되지 않아 어쩔 수 없이 발레를 그만두게 되는데요.

 

박소현-다리찢기
박소현

3. 박소현 방송 및 배우 시작하게 된 계기와 근황

다만 발레를 그만두게 된 시기에 박소현은 당시 소속사 대포였던 이호연으로부터 "너 5년 정도 일 해서 시집갈 밑천 벌어 결혼하면 되지 않겠냐"며 5년만 배우 활동을 해보자는 권유에 잠깐 용돈벌이로 알바를 한다는 개념을 가지고 1993년 '출발 서울의 아침'에서 리포터 생활을 시작으로 연예계 활동을 시작하게 됩니다.

이때까지만 해도 박소현은 방송 일을 하면서 돈을 모아 빨리 결혼을 하든지 발레로 컴백하든지 둘 중에는 하나는 하겠다는 것이 솔직한 심정이었으나, 리포터 활동을 하던 중 관계자의 눈에 띄어 드라마 '내일은 사랑'에서 이병헌 여자친구 역할 오디션을 보게 되는데요.

 

박소현-내일은 사랑
박소현 <드라마 내일은 사랑>
박소현-세상에 이런 일이
박소현 <세상에 이런 일이>

원래는 고소영이 이병헌 여자친구 역할이였으나, 두 달 만에 하차를 하게 되면서 오디션이 펼쳐지게 되었고, 그 오디션에 박소현이 합격하게 되면서 1993년 드라마 '내일은 사랑'에 이병헌의 여자친구 역할로 출연을 하면서 큰 인기를 얻게 됩니다.

 

많은 사랑을 받기 시작한 박소현은 이후 드라마 '종합병원', '도시남녀' 외 여러 작품에 출연하며 필모그래피를 쌓아갔고, 연기 활동과 더불어 '호기심 천국', '순간포착 세상에 이런 일이' 외 여러 TV 프로그램에서 진행자로서의 역할을 하며 전성기 리즈 시절을 보내게 되는데요.

 

박소현-라디오-박소현의 러브게임
박소현-유튜브-밥맛 없는 언니들
박소현 <유튜브 밥맛 없는 언니들>

다만 연기 활동보다는 1998년에 시작하여 지금도 진행자로 출연하고 있는 '순간포착 세상에 이런 일이', 중간에 1년 공백기가 있었으나 1999년에 시작해서 지금도 라디오 '박소현의 러브게임'에 20년 넘게 출연하고 있을 정도로 라디오와 TV 프로그램에서 DJ 및 진행자로 크게 주목을 받게 됩니다.

이러한 박소현은 현재 시사 프로그램 '순간포착 세상에 이런 일이'와 라디오 '박소현의 러브게임', 유튜브 '밥맛 없는 언니들'(23년 3월 14일 기준으로 휴식기를 가지는 중)에 출연하면서 방송인으로 활동을 이어 가고 있는 중입니다.

 

박소현-결혼-라디오
박소현-아는형님
박소현 <아는형님>

그리고 최근에 박소현은 게스트로 출연한 '아는 형님'에서 오랫동안 라디오를 진행하고 있는 점에 대해 "이렇게까지 라디오를 오래 할 줄 몰랐다"라고 언급했었는데요. 사실 결혼을 하면 라디오를 그만두려고 했었지만, 오히려 라디오와 결혼을 하게 된 상황이라고 합니다.

 

박소현
박소현-아이돌

4. 박소현 아이돌 덕후 이유와 건망증(성인 ADHD)

한편 오랜 기간 라디오를 진행해오면서 수많은 아이돌을 만나왔고, 그들과 친분도 쌓고 원래 좋아했던 공연을 자주 가게 되면서 아이돌 문화를 즐기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처음에는 라디오에 나오는 아이돌 출연진에게 예의를 갖추기 위해 프로필을 파악하는 것이 지금은 아이돌 덕후가 되어 버린 상황이라고 합니다.

 

아이돌들의 뭔가 잘해보려는 의욕과 모습이 귀엽고, 그 열정과 에너지를 좋아하는 아이돌 덕후가 되었지만, 반전으로 아이돌을 뽑는 오디션 프로그램을 보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박소현-라디오
박소현-건망증-ADHD

박소현이 오디션 프로그램을 보지 않는 이유는 본인이 발레를 해봤고, 1등만 살아남는 현실들을 잘 알기에 무한경쟁 속에서 탈락하는 시스템이 너무 힘들어 아이돌을 뽑는 오디션 서바이벌 프로그램은 보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처럼 아이돌을 좋아하고 아이돌과 관련된 것들은 잘 외우고 하지만, 의외로 박소현이 건망증이 심하다고 하는데요. 다만 이런 증상들을 '오은영의 금쪽 상담소'에서 오은영으로부터 분석받은 결과 성인 ADHD로 진단을 받게 되었다고 합니다.

 

박소현
박소현

박소현의 기억력 그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게 아니라 정보를 받아들이는 과정에서의 주의집중력 문제라고 판단했다고 하는데요. 이런 증상들이 어릴 적 발레를 했을 때는 집중을 해야만 하니 그 문제가 상대적으로 잘 드러나지 않았을 거라고 하네요.

 

박소현-결혼
박소현-결혼-가치관

5. 박소현 결혼 및 이상형과 몸무게 유지 비결 소식

한편 박소현은 1971년생으로 만 50대가 되었으나, 여전히 동안 외모를 유지하고 있지만 아직 결혼을 하지 않은 미혼인데요. 결혼에 대해서 박소현은 과거에 20대 때는 가능성 일종의 스펙을 보게 되었지만, 40대가 되면서 자신과 가치관이 맞는 사람을 찾는 게 쉽지 않다고 합니다.

자신은 몸 관리를 한다고 저염식 식단을 하려고 노력하는데, 결혼하려고 하는 남자는 사회생활을 한다면서 매일 술 마시고 야식으로 치맥을 원한다면 함께하기 어렵듯이 가치관을 맞는 사람을 찾기가 어렵다고 하네요.

 

박소현
박소현-소식

이러한 박소현의 이상형으로는 술, 담배를 안 하고 건강한 사람을 좋아하고, 운동까지 잘하는 사람은 더 좋아하며, 연예인 중에서는 김종국을 꼽는다고 합니다.

 

그 외에 박소현은 몸에 주름이 생길까 봐 베개를 하지 않는다고 하며, 아침부터 점심까지의 식사를 바닐라 라떼 한 잔으로 때울 정도로 음식을 소식하는 편이라고 하는데요. 실제 고기 한 점을 5~10분이나 씹고, 고기 딱 세 점으로 식사를 마무리를 할 정도로 소식하며, 집 냉장고에 넣어둔 바닐라 라떼 한 잔을 생각날 때마다 한입씩 먹어 바닐라 라떼 1개를 1주일 동안 먹기도 한다고 합니다.

 

박소현박소현
박소현-몸무게박소현

이러한 점 때문에 박소현은 30년 동안 몸무게 47kg을 유지하고 있으며, 나이가 50대가 넘어갔음에도 뱃살이 전혀 없다고 하네요.

 

여기까지 박소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