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정우성은 집안이 어려워 판자촌에서 살았었지만, 뛰어난 잘생김으로 배우를 꿈꿨으며, 고등학교 자퇴 후 모델 일을 거쳐 연기를 시작하였습니다.

데뷔하자 말자 리즈 시절이 찾아왔고, 지금까지도 꾸준히 영화 드라마에 출연하며, 작품활동을 이어 오고 있는데요.

 

최근 '서울의 봄', '사랑한다고 말해줘'에 출연하고 있는 배우 정우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정우성
정우성

목차
  1. 정우성 프로필(나이, 키, MBTI, 인스타..)
  2. 정우성 학창시절, 집안, 학력(고등학교 자퇴), 군대 면제, 연기 시작 계기
  3. 정우성(배우) 데뷔, 리즈 시절, 영화 드라마 작품활동 근황
  4. 정우성 재산, 집(라테라스), 결혼

1. 정우성 프로필(나이, 키, MBTI, 인스타..)

먼저 정우성은 1973년 고향 서울 동작구 사당동에서 2남 1녀 중 막내로 태어났는데요.

1994년 영화 '구미호'로 데뷔하여, 영화 '내 머리속의 지우개' 외 여러 필모그래피를 쌓아왔습니다.

 

최근에는 드라마 '사랑한다고 말해줘', 영화 '서울의 봄'에 출연하고 있는 배우로, 정우성 프로필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우성-프로필

정우성
생년월일 1973년 4월 22일
나이 만 50세
186cm
몸무게 80kg
혈액형 O형
학력 경기상업고등학교 (자퇴)
가족 부모님(어머니), 형 정우춘(1964년생), 누나 정명희
MBTI ENFJ
인스타 tojws

2. 정우성 학창시절, 집안, 학력(고등학교 자퇴), 군대 면제, 연기 시작 계기

우선 정우성은 어린시절 집안 형편이 좋지 못하여 골고루 먹지는 못했지만, 초등학생 때부터 큰 키를 가지고 있었는데요.

큰 키로 성숙했던 정우성은 중3 때부터 여고 앞에 있는 햄버거(멕시칸) 집에서 재수생이라 속이고 아르바이트 시작하게 됩니다.

(초6 때 키가 183cm, 중학생 때 키가 184cm였다고 함)

 

참고로 정우성 집안은 당시 재개발 지역이었던 서울 동작구 사당동(고향) 판자촌 산동네에서 살았었을 정도로 어려웠던 환경이었는데요.

재개발 공사로 잦은 이사를 하였고, 퇴거조치가 떨어지면 주변 집들이 다 무너질때까지 버티고 버티다가 이사를 가곤 했었습니다.

 

정우성-과거-학창시절-졸업사진
정우성-집안-환경

어느 날은 학교 갔다 오니 집 대문을 비롯해 벽까지 헐려 나가곤 했었는데요.

이처럼 가난한 집안이었지만 정우성은 가난을 불편했으나, 아버지의 가난이지 자신의 것이 아니라 생각하며 이를 극복해 다른 삶을 만들자는 다짐을 했다고 합니다.

 

집안 형편이 좋지않아 아르바이트를 일찍 시작했던 정우성은 공부를 따로 좋아하지 않았고, 은행 직원이라도 될 수 있지 않을까 하여 경기상업고에 진학하게 되는데요.

 

정우성-움짤
정우성-고등학교-자퇴-이유

다만 고등학교에 들어갔으나, 선생님들의 차별을 비롯해 동급생 사이에서도 서열이 나눠져 있는 모습에 정우성은 반항심을 가지게 됩니다.

거기다가 집안 형편이 좋지 않았던 정우성은 결국 고등학교를 자퇴하게 되는데요.

참고로 정우성은 학교 자퇴 후, 검정고시를 치루지 않아 정확히는 중졸입니다.

이로 인해 학력미달로 정우성은 군대 면제를 받았습니다.

(90년 초 당시 인구가 많아 신체조건이나 학력조건이 기준보다 낮으면 면제로 빠지는 경우가 있었음)

 

정우성-햄버거-알바-리즈시절
정우성-배우-꿈

아무튼 중3 때부터 정우성은 멕시칸이라는 햄버거 가게에서 아르바이트를 시작했는데, 이때 여학생들로부터 상당히 많은 인기를 받았었습니다.

연애편지도 물론, 정우성을 만나려고 가게에서 화장실 들어가는 골목까지 여학생들이 몰려들었을 정도였는데요.

 

이로 인해 장사가 안되던 햄버거 가게는 정우성 때문에 장사가 잘되기 시작했고, 그 바람에 정우성은 알바 시급까지 오르며, 월급 보너스까지 받게 됩니다.

그런 정우성은 앞서 말했던 이유로 자퇴를 한 뒤, 막연히 배우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데요.

 

정우성-모델-일
정우성-탤런트-시험

그리하여 정우성은 학교를 그만두자 말자 모델 센터에 교육생으로 들어가 훈련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프리랜서로 광고 모델도 하고, 에이전시를 돌면서 직접 사진을 돌리는 등 모델 쪽에서 활발히 활동을 하게 되는데요.

(이 시기에 정우성은 원래 배우가 꿈이었기에 SBS 1기 탤런트 공채, MBC 탤런트 시험에 응시했었지만, 고교 중퇴라는 학력으로 인해 떨어졌었음)

모델 쪽에서 점점 인기를 받게 되자 한 의류회사에서로부터 카탈로그 모델 센터 자리를 장기계약 하자는 제안을 받게 됩니다.

그런데 계약을 하게 되면 정우성이 원래 하고 싶어 했던 배우를 하지 못했었기 때문에 제안을 거절하게 되는데요.

 

정우성-송강호-이병헌-놈놈놈
정우성-사진

이때 제안을 거절하자 모델 일 쪽에서 의류회사의 입김으로 "정우성을 쓰지 마라"라는 식이 되었고, 결국 작은 일 들만 할 수밖에 없는 환경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정우성은 압구정동에 위치한 카페 아르바이트를 하게 되는데요.

 

이때 또 다시 햄버거 가게에서 일했던 것처럼 잘생긴 남자가 일한다는 것이 소문이 났고, 이번에는 당시 영화사 신씨네의 제작부장으로 있었던 차승재 전 싸이더스 대표에 의해 길거리 캐스팅을 받게 됩니다.

 

정우성-영화-구미호
정우성 <영화-구미호>
정우성-드라마-아스팔트사나이
정우성 <드라마-아스팔트 사나이>

3. 정우성(배우) 데뷔, 리즈 시절, 영화 드라마 작품활동 근황

이를 계기로 정우성은 데뷔작으로 알려진 1994년 영화 '구미호'를 촬영하게 되는데요.

(절친으로 알려진 이정재도 구미호 오디션을 봤었다고 함)

영화 '구미호'가 개봉하기 전 '센스민트'라는 껌 광고로 시선을 끌고 난 뒤, '구미호'가 개봉하였고, 연달아 드라마 '아스팔트 사나이'에 출연하면서 정우성은 데뷔하자 말자 리즈시절을 보내게 됩니다.

(이때 정우성은 아스팔트 사나이, 이정재는 모래시계로 신인상 공동수상했음)

 

정우성-영화-비트-리즈
정우성 <영화-비트>
정우성-영화-놈놈놈
정우성 <영화-놈놈놈>

거기다가 고소영화 함께 출연한 영화 '비트', 이정재와 함께 출연한 영화 '태양은 없다'를 찍으면서 제대로 정점을 찍게 되는데요.

차근히 필모그래피를 쌓아갔던 정우성은 "이거 마시면 우리 사귀는 거다"라는 명대사를 남긴 영화 '내 머리속의 지우개'에 출연하여 다시 한번 주목을 받게 됩니다.

 

그 뒤로 흥행에 실패한 작품도 있지만, 정우성 필모그래피 중에서 가장 많은 관객수를 보유한(668만명) 영화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놈놈놈)'으로 또 한 번 흥행에 성공하게 되는데요.

 

정우성-영화-서울의봄
정우성 <영화-서울의 봄>
정우성-신현빈-드라마-사랑한다고말해줘
정우성-신현빈 <드라마-사랑한다고 말해줘>

그 후로도 드라마 '빠담빠담', 영화 '감시자들', '더 킹', '강철비' 여러 작품에 출연하기도 하고, 감독으로서 제작도 하는 등 작품활동을 꾸준히 이어왔습니다.

(정우성이 감독으로 제작한 최근 작품이 영화 '보호자')

그리고 최근에는 황정민과 함께 출연하고 있는 영화 '서울의 봄'에서 이태신 역할, 신현빈과 함께 출연하고 있는 드라마 '사랑한다고 말해줘'에서 차진우 역할을 맡으며, 작품활동을 이어 가고 있는 중입니다.

 

정우성-감독
정우성-이정재

4. 정우성 재산, 집(라테라스), 결혼

한편 정우성은 오래 동안 많은 사랑을 받으며 활동해 온 만큼 그간 벌어들인 재산 또한 상당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현재 정우성은 청담동에 위치한 건물(빌딩)을 2020년도에 이정재와 함께 330억에 공동 매입하였다고 합니다.
(이 건물은 이정재와 함께 공동으로 설립하 소속사 아티스트컴퍼니 사옥으로 사용 중이기도 함)

 

그 외에도 정우성은 삼성동에 위치한 집(고급 아파트 빌라) 라테라스에 거주하고 있는데요.

이 또한 절친으로 알려진 이정재와 함께 각각 복층형으로 입주했다고 합니다.

입주 당시 분양가는 30~40억 원이었지만, 문제는 세대 수가 적고 매물도 거의 나오지 않는 편이라고 함.

 

정우성-사진
정우성-이미지
정우성-포토

끝으로 정우성은 아직 결혼하지 않은 미혼으로, 집(본가)에 가면 항상 부모님에게 장가 안 가냐는 질문을 받는다고 하는데요.

그런 정우성은 결혼이라는 것이 마음대로 되지 않지만, 아직 결혼에 대한 희망을 놓지 않았다고 합니다.

 

여기까지 배우 정우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