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동해(이동해)는 택시 기사 집안에서 원래 가수가 꿈이었던 아버지를 이어 가수 꿈을 키웠고, 중학생 때 SM 오디션에서 대상을 받은 것을 계기로 연습생 생활을 시작했습니다.

연습 기간 5년을 끝으로 슈퍼주니어로 데뷔하였고, SM과 계약이 끝난 뒤 소속사를 따로 차리는 등 작품활동을 이어 가고 있는데요.

 

최근 드라마 '남과 여'에 출연하고 있는 가수 겸 배우 동해(이동해)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동해(이동해)
동해(이동해)

목차
  1. 동해(이동해) 프로필(나이, 키, MBTI, 인스타..)
  2. 동해(이동해) 집안(아버지), 학창 시절, 가수 시작 계기
  3. 동해(이동해) 슈퍼주니어 데뷔, 드라마 노래 작품활동 근황, 소속사
  4. 동해(이동해) 집(트리마제), 카페(하루앤원데이), 운동, 결혼

1. 동해(이동해) 프로필(나이, 키, MBTI, 인스타..)

먼저 동해(이동해)는 1986년 고향 전라남도 무안군 청계면에서 2남 중 막내로 태어났는데요.

2005년 그룹 '슈퍼주니어'로 데뷔하여, 가수 활동 뿐만 아니라 드라마 '오 영심이'를 비롯해 몇몇 작품활동에 출연해 왔습니다.

 

최근에는 드라마 '남과 여'에 출연하고 있는 가수 겸 배우로, 동해(이동해) 프로필은 다음과 같습니다.

동해(이동해)-프로필

동해
본명 이동해
생년월일 1986년 10월 15일
나이 만 37세
173cm
몸무게 70kg
혈액형 A형
학력 서울디지텍고등학교
명지대학교 뮤지컬공연
청운대학교 산업기술경영대학원 방송음악학
가족 부모님(어머니), 형 이동화(1982년생)
종교 개신교
MBTI ENFJ
인스타 leedonghae
유튜브 이동해 Super Junior Donghae LEE

2. 동해(이동해) 집안(아버지), 학창 시절, 가수 시작 계기

우선 동해(이동해)는 어린 시절 초등학생 때, 핸드볼 팀에 인원이 다 찼음에도 불구하고 졸라서 핸드볼 팀에 들어갔을 정도로 핸드볼을 좋아했었는데요.

다만 1년 정도 핸드볼을 하다가 그만둔 뒤, 이번에는 축구가 하고 싶어 전학까지 갔을 정도로 축구를 좋아했었습니다.

 

참고로 동해(이동해) 집안(가족)으로는 택시 기사의 직업을 가지고 있던 아버지와 어머니 그리고 1982년생의 형 이동화가 있는데요.

다만 동해 아버지는 지난 3년간 암투병을 하시다가 2006년 8월에 돌아가셨다고 합니다.

 

동해(이동해)-어린시절-핸드볼-축구
동해(이동해)-학창시절-졸업사진

아무튼 초등학생 때부터 운동을 좋아했었지만, 원래 가수가 꿈이었던 아버지를 이어 가수의 꿈을 가지게 되는데요.

(가수가 된 모습을 아버지에게 보여주고 싶었지만, 데뷔하고 1위를 하기 2주 전에 돌아가시는 바람에 TV에 나오는 것을 몇 번밖에 보지 못했다고 함)

 

중학생이던 어느 날 구입한 앨범 속에 sm 연습생 모집 공지를 보고 동해는 서울로 SM 오디션을 보러 가게 됩니다.

2001년 '제3회 SM 청소년 베스트 선발대회'에 출전하여, 외모짱 1위를 비롯해 전체 대상을 받게 되는데요.

 

동해(이동해)-스마일
동해(이동해)-이특 <그룹-스마일>
동해(이동해)-SM청소년베스트선발대회-오디션
동해(이동해) <오디션-SM 청소년 베스트 선발대회>

이를 계기로 동해는 SM 연습생으로 생활을 시작하게 됩니다.

연습생 시절 동해는 이특과 다른 연습생 3명과 함께 그룹 '스마일'로 데뷔하려고 했으나, 그룹 '동방신기' 데뷔 시기와 겹치는 바람에 데뷔가 무산이 되어버리는데요.

(특히 유노윤호와는 중학생 때부터 가수의 꿈을 키우면서 알고 지낸 사이라고 함)

 

동해(이동해)-슈퍼주니어-쏘리쏘리
동해(이동해) <슈퍼주니어-쏘리쏘리>
동해(이동해)-슈퍼주니어-셀러브레이트
동해(이동해) <슈퍼주니어-셀러브레이트>

3. 동해(이동해) 슈퍼주니어 데뷔, 드라마 노래 작품활동 근황, 소속사

그렇지만 버티고 연습을 이어 간 끝에 동해는 연습 기간 5년을 끝으로 2005년 11월에 그룹 '슈퍼주니어'로 데뷔를 하게 됩니다.

가수로 데뷔한 슈퍼주니어 동해는 데뷔곡 'U'를 시작으로 '쏘리쏘리' 외 여러 노래들로 많은 사랑을 받으면서 가수 활동을 이어 갔는데요.

 

2023년 1월까지 노래 '셀러브레이트'가 포함되어 있는 정규 11집을 발표하는 등 '슈퍼주니어'로 활동을 이어 왔으나, 2023년 7월에 SM과 계약이 종료되면서 동해는 SM엔터테인먼트에서 나오게 됩니다.

(SM과 재계약을 하지는 않았지만, 슈퍼주니어로 그룹 활동을 할 때는 SM엔터로 소속되어 활동을 한다고 함)

 

동해(이동해)-드라마-판다양과고슴도치
동해(이동해) <드라마-판다양과 고슴도치>
동해(이동해)-드라마-오영심이
동해(이동해) <드라마-오영심이>

SM에서 나온 뒤로 동해는 절친으로 알려진 은혁과 함께 소속사 오드 엔터테인먼트(ODE.ent)를 2023년 9월 1일에 설립하여, SM이 아닌 오드 엔터 소속으로 활동하고 있는 중입니다.

(슈퍼주니어 은혁과 함께 공동 대표라고 함)

다만 동해는 그간 가수 활동을 비롯해 드라마 '괜찮아, 아빠딸'을 시작으로 간간히 연기 활동까지 함께 병행해 왔습니다.

드라마(대만) '화려한 도전', 드라마 '판다양과 고슴도치', '신의 퀴즈 시즌 4', '오 영심이'에 출연하면서, 배우활동을 이어 왔는데요.

 

동해(이동해)-사진
동해(이동해)-드라마-남과여
동해(이동해)-이설 <드라마-남과 여>

최근에는 배우 이설과 함께 출연하고 있는 드라마 '남과 여'에서 정현성 역할로 출연하며, 배우로 작품활동을 이어 가고 있는 중입니다.

 

동해(이동해)-집-거실-트리마제
동해(이동해)-집-안방

4. 동해(이동해) 집(트리마제), 카페(하루앤원데이), 운동, 결혼

한편 동해는 서울 성동구 서울숲에 위치한 집(트리마제 아파트)에서 살고 있는데요.

(2015년에 자신의 명의로 22억 4천만 원으로 계약을 했다고 함)

그 외에도 동해는 서울 성동구에 위치한 '하루 앤 원데이' 카페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동해(이동해)-운동-몸
동해(이동해)-운동하는이유

그 외에 동해는 우울할 때 운동을 하면서 우울한 감정을 이겨낼 정도로 운동을 좋아한다고 하는데요.

이처럼 운동을 좋아하는 이유는 추후 결혼을 하여, 건강한 아이를 낳고 싶어서라고 합니다.

(결혼하고 나서 아이를 3명을 낳고 싶다고 함)

 

끝으로 항상 사진을 찍히는 입장이었던 탓에 자연스럽게 사진에 관심에 가지게 되면서 이제는 취미가 되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동해는 2015년 10월에 군대를 가서 2017년 7월까지 경찰청 의무경찰 수경으로 군대 생활을 보냈습니다.

 

동해(이동해)-사진
동해(이동해)-포토
동해(이동해)-사진

여기까지 슈퍼주니어 동해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