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성시경

학벌 좋고 삼성물산 임직원 집안에서 태어나, 공부를 잘해 서울대를 가고 싶어 3수를 하였지만 고려대를 진학했었고, 가요제에 참가한 것을 계기로 데뷔하게 되었으며, 요 근래에는 유튜브에서도 주목받고 있는 가수 성시경.

 

최근 넷플릭스 예능 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유튜브에서도 모습을 비추고 있는 성시경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성시경 프로필
  • 집안 및 학창시절
  • 3수 한 이유와 가수 시작한 계기
  • 데뷔 및 노래, 유튜브 근황
  • 결혼 및 이상형 궁금증

성시경-짤

■ 성시경 프로필

먼저 성시경은 1979년 고향 서울 강남구 반포동에서 1남 2녀 중 막내로 태어나, 2000년 '제1회 뜨악 페스티벌'을 통해 데뷔한 인물로서 그동안 '내게 오는 길', '너의 모든 순간' 외 여러 노래들을 불러왔으며, 최근에는 예능 프로그램 및 유튜브에 출연하고 있는 가수로 프로필은 다음과 같습니다.

 

성시경-프로필

성시경

생년월일 - 1979년 4월 17일

나이 - 만 43세

키 - 186cm, 몸무게 - 78kg, 혈액형 - A형

학력 - 고려대학교 문과대학 사회학 00학번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 방송영상학

가족 - 부모님, 누나 성은정 / 성민정, 오촌조카 김명선

종교 - 불교

그 외에 인스타 및 유튜브 사용함.

■ 집안 및 학창 시절

우선 어릴 적 성시경은 서울대 경제학과 출신에 삼성물산 임원직으로 일을 하셨던 아버지이화여대 출신의 어머니에게서 비로소 '시' + 옥빛 '경' = 성시경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태어나, 어린 시절부터 노래 잘한다는 소리를 들으며 성장하게 되는데요.

 

그런 성시경은 아버지 일 때문인지 가족 모두가 홍콩으로 건너가 생활하기도 했었고, 중학생 때는 가수 '머라이어 캐리'의 음악을 듣기 위해 영어 공부를 하는 등 중, 고등학교 때 6년간 반장을 하면서 학창 시절을 보내게 됩니다.

 

성시경-공부
성시경-졸업사진

참고로 2003년에는 고려대 졸업 때문에 시험을 보게 된 토익시험에서  900점대 점수(970)를 받았고, 일본어 JLPT 시험의 최상급으로 알려진 N1급에도 합격했다고 하네요.

 

더불어 성시경 집안은 누나 2명이 이화여대, 한국외대 출신으로, 특히 큰 누나 성민정은 독일 독일인과 결혼하여 독일에 거주하고 있고, 친척 중 숙부 고 성신제는 동신식품과 한국피자헛, 한국로스터스, 로터스가든, 성신제피자 창업주 등 외식업계 거물이며, 육촌 성치경은 MBC PD출신으로 현재 JTBC에서 CP로 활동 중이라고 합니다.

성시경-학폭
성시경-오토바이

아무튼 학창 시절 일탈이라고 하면 고등학생 때 애들이 오토바이를 타고 다니는 게 멋있어 보여 신문배달 아르바이트를 하고 부모님 몰래 오토바이를 산 것(주로 독서실 갈 때 타고 다녔었다고 함)을 제외하고는 공부를 열심히 했던 성시경은 집안의 내력 때문이라도 공부를 열심히 했었는데요.

 

여담으로 학창시절 고등학교 1학년 때 중학교 때부터 알던 친구가 고등학교 상급생들의 지속된 괴롭힘 끝에 결국 투신을 선택했었지만, 실패하고, 그 뒤로 다시 투신하여 학폭(학교 폭력)으로 친구를 잃은 아픈 상처가 있다고 합니다.

 

성시경-피아노
성시경-3수

■ 3수 한 이유와 가수 시작한 계기

어쨌든 고등학생 때 공부를 잘했던 성시경은 서울대로 목표를 잡게 되었지만, 서울대는 가지 못하고 고려대 서울캠퍼스 경제학과에 합격하게 되는데요. 그러나 서울대를 가고 싶었던 성시경은 고려대를 등록하지 않고 재수를 선택하게 되는데요.

 

그리하여 재수를 한 뒤 서울대 많이 보내기로 유명한 강남 종로학원을 다니기 시작했고, 그 결과 이번에도 고려대 서울캠퍼스 식품자원경제학과에 합격하여 어쩔 수 없이 등록을 하긴 했지만 자퇴하고, 다시 한번 더 재수를 선택하게 됩니다.

성시경-고려대
성시경-가수계기

3수를 하고 마지막 사설모의고사에서 전국 석차 100등 안쪽으로 들어가는 성적을 얻게 되자 "아 결국 서울대를 가는구나"라는 생각을 했으나, 이번에도 서울대는 가지 못한 채 고려대 서울캠퍼스 사회학과에 합격하여 고려대 진학을 선택하게 되는데요.

 

삼수를 하면서 몸무게 100kg가 넘었던 성시경은 3수 후 전국 여행을 하게 되었고, 부산에서 소주 세병을 마신 뒤 바닷가에서 미래를 걱정하던 중 이때 점 보는 아주머니로부터 "자네는 연예계 쪽으로 전망이 좋아. 무조건 잘 돼"라는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성시경
성시경-무대

당시에는 말도 안 되는 예언에 헛웃음만 쳤던 성시경은 여행을 끝낸 뒤, 2000년에 고려대학교 문과대학 사회학 00학번으로 입학하였으나, 삼수를 한 탓에 남들보다 뒤처져 있다는 생각으로 진로에 대해 진지한 고민을 하였고, 노래를 좋아했기에 가수를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는데요.

 

당시 몸무게가 100kg였던 탓에 외모에 자신이 없었던 성시경은 여기저기 알아보던 중 '사이버 가요제'인 '제1회 뜨악 페스티벌'을 발견해 참가하게 되었고, 작곡가 김형석이 가요제 참가자 테스트용으로 만든 '내게 오는 길'을 부르며 '제1회 뜨악 페스티벌'에서 대상을 받게 됩니다.(1999년 4월 시트콤 '남자 셋 여자 셋'에서 단역으로 출연한 경험이 있었다고 하네요)

성시경-미소천사
성시경-버터왕자-애정만세

■ 데뷔 및 노래, 유튜브 근황

이를 계기로 성시경은 2000년 11월 싱글 앨범 '내게 오는 길'을 발매, 2001년 4월 정규 1집 앨범 '처음처럼'을 발매하면서 가수로 데뷔하게 되었고, '넌 감동이었어', '우린 제법 잘 어울려요', '미소천사' 외 여러 노래들로 많은 사랑을 받게 되는데요.

 

다만 데뷔 후에도 가수 활동뿐만 아니라 예능 프로그램, 라디오에서도 맹활약을 하게 됩니다. 버터왕자라는 별명이 만들어졌던 예능 프로그램 '애정만세(같이 출연했던 이성진, 김동완은 주접브라더스 별명)'를 시작해 추후 예능 '1박 2일', '마녀사냥' 외 여러 예능 프로그램과 "잘자요"라는 유행어를 남긴 라디오에서도 활발히 활동하는데요.

 

성시경
성시경-군대

사실 처음에 성시경은 가수는 노래만 하는 줄 알았었지만, 가수의 입장은 외부에서 보는 것과 다르다는 것을 느꼈고, 신인가수는 더욱더 발언권이 없었기에, 당시 방송에 나갈 수 있으면 나가야 한다는 생각을 했었다고 합니다. 대중가수라 생각했었기에 방송을 하지 않을 수가 없었다고 하네요.

 

그렇게 다방면으로 활동했던 성시경은 2008년 7월 군대를 가게 되었고, 102 보충대에 입소해 현역 군악대원으로 군 복무를 보낸 뒤 2010년 5월에 제대를 하게 되었으며, 그 뒤로도 '너의 모든 순간' 외 여러 노래들을 발표하면서 꾸준히 가수 활동과 함께 예능 프로그램에 종종 출연하며 연예계 활동을 이어 가고 있는데요.

성시경
성시경-유튜브-먹을텐데

최근에는 예능 '배틀트립 2' 방송과 함께 구독자수 127만 명 되는 개인 유튜브 채널 '성시경 SUNG SI KYUNG'에서 라이브, 요리, 먹방 등 다양한 모습을 알리고 있고, 특히 유튜브 코너 중 '먹을 텐데'라는 먹방 콘텐츠에서 크게 주목을 받고 있는 중이며, 그 외에도 신동엽과 함께 넷플릭스 예능 '성스러운 인물 토크쇼 일본 편'에 출연을 앞두고 있는 중입니다.

 

성시경
성시경

■ 결혼 및 이상형 궁금증

한편 연예계 활동 외에 결혼에 대해서는 아직 결혼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없고, 이상형이 너무 많아 결혼을 못하는 것이라고 과거에 언급한 적이 있으며, 이상형에 대해서는 긍정적이고 유머코드가 맞는 사람이라고 밝힌 적이 있었습니다.

 

여기까지 가수 성시경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