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장원영

중국집을 운영하는 집안에서 태어나, 영어 유치원을 비롯해 뭐든 잘해 학업에 열정적이었고, 변호사 및 아나운서를 꿈꿨지만 언니 졸업식에 갔다가 캐스팅받으면서 걸그룹 연습생을 시작하게 되었으며, '아이즈원'을 거쳐 '아이브'로 데뷔해 가수로 활동하고 있는 아이브 장원영.

 

최근 아이브 정규 1집 '아이해브 아 이브(I've IVE)'로 컴백한 아이브 장원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장원영 프로필
  • 집안과 영어 유치원 및 초등학생 시절
  • 연습생 시작 계기와 장원영 언니 배우 장다아(장진영)
  • 프로듀스 48 및 아이즈원과 검정고시
  • 아이브 장원영 재데뷔 및 그 외 궁금증들

장원영-짤

■ 장원영 프로필

먼저 장원영은 2004년 고향 서울 용산구 이촌동에서 2녀 중 막내로 태어나, 2018년 그룹 '아이즈원'을 통해 데뷔한 뒤 2021년 '아이브'로 재데뷔하여 그동안 '러브 다이브(love dive)', '애프터 라이크(after like)' 외 여러 노래들을 불러왔으며, 최근에는 '키치(Kitsch)', '아이앰(I AM)' 노래를 포함한 정규 1집(총 11곡)을 들고 컴백한 가수로 프로필은 다음과 같습니다.

 

장원영-프로필

장원영

생년월일 - 2004년 8월 31일

나이 - 만 18세

키 - 173cm, 혈액형 - O형

학력  - 중학교 졸업 검정고시

           서울공연예술고등학교 실용음악과

가족 - 부모님, 언니 장다아(본명 장진영)

국적 - 한국

그 외에 인스타 사용함.

■ 집안과 영어 유치원 및 초등학생 시절

우선 어릴 적 장원영은 대림동에서 '신흥원'이라는 중국집을 운영해 왔던 아버지와 어머니에게서 "중성적인 이름이면 좋겠다"는 이유로 인원 '원' + 옥빛 '영' = 본명 장원영 이름으로 태어나, 7살 때 영어 유치원을 다니면서 영어를 배우게 되는데요.

 

당시 '비키'라는 영어 이름을 사용했던 장원영은 영어를 빨리 배워 선생님으로부터 '수재(rocket scientist)'라는 칭찬을 듣게 됩니다. 영어 유치원을 졸업 후 서울신용산초등학교에 입학한 장원영은 전국 어린이 그림대회 수상까지 할 정도로 그림에도 소질을 보였었는데요.

 

장원영-영어-유치원
장원영-어린시절

그리하여 미술 입시를 준비하기도 했었으나, 사물을 그리는 것이 너무 어렵다는 생각에 3일 만에 포기를 하게 됩니다. 다만 그림뿐만 아니라 교내 수학 경시대회에서 최고 성적 금상을 수상한 것을 포함한 3회나 수상했을 정도로 공부 역시 잘하는 학생이었습니다.

 

그 외에도 피겨 스케이팅을 잠시 배우기도 했고, 플루트부터 시작하여 피아노, 바이올린, 수영, 수학 과외, 영어 과외를 하루에 소화하느라 학업에 열정적이었었고, 코피가 나는 일은 빈번했으며, 심지어 어머니가 "원영아 하기 싫으면 안 해도 돼"라는 말에 장원영은 "엄마 더 하고 싶어요"라고 말했을 정도로 대단한 아이였었는데요.

장원영-학업-학원
장원영-아나운서-변호사

초등학교 때 미국으로 여름 캠프를 다녀와 진지하게 유학까지 고민했을 정도로 학업에 진심이었던 장원영은 학생회장까지 맡으면서 학교 생활을 보냈으며, 이런 장원영은 발레리나와 파티시에를 잠시 꿈 꾸기도 했었지만, 변호사 및 아나운서의 꿈을 꾸며 자라게 됩니다.

 

장원영-언니-장다아
장다아

■ 연습생 시작 계기와 장원영 언니 배우 장다아(장진영)

연예계로는 전혀 생각을 해보지 않았던 장원영이 초등학교 6학년 때 장원영 언니 장다아(본명 장진영) 예원학교(중학교) 졸업식에 갔다가 길거리 캐스팅을 받게 되었고, 이를 계기로 소속사 스타쉽엔터테인먼트에 입사해 걸그룹 연습생 생활을 시작하게 되는데요.

 

참고로 장원영의 가족과 같은 동네에 사는 이웃 주민이 "그 집은 언니가 더 예쁜데, 동생이 연예인이 됐네?"라고 말했을 정도로 장원영 언니 장다아 미모도 장원영만큼 미모가 뛰어난 편이며, 예원학교 무용과 졸업 후 서울예고 무용과 한국무용전공으로 졸업하였고, 현재 숙명여대 무용과에 재학 중으로 그간 엘리트 코스를 밟은 일반인으로 알려졌었는데요.

 

장원영
장원영-언니-장진영

그런데 2023년 4월 7일 전에 한 브랜드 광고 촬영을 한 것과 함께 장원영이 속해 있는 스타쉽엔터테인먼트 레이블 킹콩 by 스타쉽과 전속 계약을 체결하여 본명은 장진영이지만, 예명을 사용하여 배우 장다아(2001년생)로 활동을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장원영-프로듀스48
장원영-아이즈원

■ 프로듀스 48 및 아이즈원과 검정고시

아무튼 스타쉽에 들어가 연습생 생활을 보내면서 장원영은 연습생 신분으로도 'YDPP'의 뮤직비디오와 2018년에 '펩시 X YDPP' 컬래버레이션 광고에 출연해 왔고, 1년 2개월 동안 연습생 기간을 보내던 중 2018년 오디션 프로그램 '프로듀스 48'에 참가하게 되는데요.

 

'프로듀스 48' 응모 당시 중학교 1학년이었던 장원영은 한일 양 국 통틀어 최연소 참가자였음에도 '프로듀스 48'에 최종 1위를 차지하였고, 이를 계기로 2018년 10월 프로젝트 걸그룹 '아이즈원'으로 데뷔하게 됩니다.

 

장원영
장원영-검정고시

'비올레타', '피에스타' 외에 여러 노래들을 부르며 '아이즈원'으로 활동했던 장원영은 한국과 일본에서 큰 인기를 받았지만, 프로젝트 그룹인 만큼 2021년 4월에 '아이즈원' 해체를 맞이하게 되는데요.

 

여담으로 장원영은 '아이즈원'으로 활동을 하던 중 독학 및 홈스쿨링의 방식으로 학업을 이어 가고 싶어 당시 다니고 있던 용강중학교를 자퇴하고, 검정고시를 보고 국, 영, 수 만점을 받으며 합격을 하게 되었으며, 고등학교는 서울공연예술고등학교 실용음악과로 입학해 졸업하게 됩니다.

장원영-아이브-무대
장원영-아이브

■ 아이브 장원영 재데뷔 및 그 외 궁금증들

어쨌든 '아이즈원' 해체 후 장원영은 2021년 8월 안유진과 함께 차기 걸그룹으로 재데뷔할 것이라는 소식을 알린 뒤, 2021년 12월에 6인조 걸그룹 '아이브(IVE)'로 재데뷔하여 아이브 장원영으로 활동을 이어 가고 있는 중인데요.

 

'일레븐(ELEVEN)'을 시작으로 '러브 다이브(love dive)', '애프터 라이크(after like)' 노래 들로 많은 사랑을 받아왔고, 최근에는 '키치(Kitsch)', '아이앰(I AM)' 노래를 포함한 11곡이 들어 있는 정규 1집 "아이해브 아 이브(I've IVE)" 발표(2023년 4월 10일)하면서 컴백하여 다시 한번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중입니다.

.

장원영
장원영

한편 가수 활동 외에 영어를 비롯해 일본어까지 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영어는 어린 시절부터 영어 유치원을 다니는 등 영어 공부를 열심히 해왔고, 일본어는 연습생 시절 소속사의 권유로 일본어를 배우기 시작총 3개 국어를 한다고 합니다.

그 외에 고민이 있거나 스트레스받을 때는 야식으로 해소를 하는 편이며, 자신이 가장 행복한 순간으로는 재밌는 영상을 보면서 밥을 먹거나 샤워를 끝내고 침대에 누워 영상을 보는 순간이라고 하네요.

 

장원영
장원영
장원영
장원영

여기까지 아이브 장원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