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김건우

과거 학창 시절 버스킹을 하며 6년간 밴드를 하는 등 가수의 꿈을 키웠지만, 고3 때 친구따라 연기학원 갔다가 연기를 시작 3수 끝에 한예종 연극원 전체 수석으로 입학하였고, 2017년에 데뷔하여 요 근래 '더글로리' 손명오로 큰 인기를 받고 있는 배우 김건우.

 

최근 뮤지컬 '빠리빵집' 공연을 앞두고 있는 김건우 배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김건우 프로필
  • 학창 시절 가수 꿈과 연기 시작 계기
  • 삼수 한예종 수석
  • 배우 데뷔와 슬럼프, 더글로리 손명오
  • 이상형 및 군대 외에 궁금증

김건우-짤

■ 김건우 프로필

먼저 김건우는 1992년에 태어나, 2017년 드라마 '쌈 마이웨이'를 통해 데뷔한 인물로서 그동안 '나쁜형사', 넷플릭스 드라마 '더글로리' 외 몇몇 작품에 출연해 왔으며, 최근에는 뮤지컬 '빠리빵집'에 출연을 앞두고 있는 배우로 프로필은 다음과 같습니다.

 

김건우-프로필

김건우

생년월일 - 1992년 1월 10일

나이 - 만 31세

키 - 182cm, 몸무게 - 72kg

학력 -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연기과 12학번

MBTI - ISFP

가족 - 부모님

그 외에 인스타 사용함.

■ 학창 시절 가수 꿈과 연기 시작 계기

우선 어릴 적 김건우는 부모님에게서 세울 '건' + 도울 '우' = 본명 김건우 이름으로 태어나, 어린 시절 노래를 좋아하여 중학교, 고등학교 등 6년간 밴드로 활동하며 홍대에서 버스킹을 하는 등 가수의 꿈을 키워가고 있었지만, 많은 사람들에게 큰 감동을 줄 실력은 아닌 것 같다며 스스로의 한계에 부딪히게 되는데요.

 

그러던 중 고등학교 3학년 때 입시 준비하러 연기학원을 다니던 친한 친구의 연기가 너무 재밌다는 말에 친구 따라 연기 학원에 가서 연기하는 것을 보게 되었고, 연기에도 뮤지컬이라는 파트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노래를 같이 할 수 있다는 사실에 연기를 시작하게 됩니다.

 

김건우
김건우-한예종-수석

■ 삼수 한예종 수석

다만 너무 늦은 시작이었기 때문인지 삼수를 하게 되었고, 2012년 한예종 연극원 연기과 12학번으로 들어가게 되었지만, 한예종 연극원 전체 수석으로 입학해 전액장학금을 받게 되었으며, 한예종에서 배우 양세종과 이유영 등과 함께 배우의 꿈을 키워가게 되는데요.

 

참고로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에는 6개의 과가 있고, 과 별로 과수석이 존재하는데, 그 위에 원수석(전체수석)이 있는데 그게 바로 손명오 아니 김건우라고 합니다.

김건우
김건우

삼수 끝에 한예종에 전체수석으로 입학하게 되었지만, 처음에는 책 하나를 통으로 연기하는 것이 아니라 대사 세 줄 읽고 눈물을 흘리고, 갑자기 웃고 갑자기 소리 질러야 하는 연기에 당황함을 느끼게 되는데요.

 

그러나 평소 무난한 삶을 살다가 갑자기 변화할 수 있는 연기의 매력을 느끼게 되었고, 다양한 직업도 경험해 볼 수 있어서 좋아 점점 연기의 길로 들어선 김건우는 소속사에 들어가게 되면서 배우 데뷔를 앞두게 됩니다.

 

김건우-쌈마이웨이
김건우-나쁜형사
김건우-낯선게절에만나

■ 배우 데뷔와 슬럼프, 더글로리 손명오

2016년 단편영화 '울이에게', '복어'에 출연했던 김건우는 여러 오디션을 보게 되었지만 차곡차곡 떨어질 때 드라마 '쌈 마이웨이'를 만나게 되었고, 2017년 드라마 '쌈 마이웨이'에서 박서준을 괴롭히는 격투기 챔피언 김탁수를 연기하면서 본격적으로 데뷔를 알리게 되는데요.

 

그 후 드라마 '나쁜형사', 넷플릭스 드라마 '좋아하면 울리는 1', 드라마 '청춘기록', '단막극 '낯선 계절에 만나' 외 차근히 작품에 출연해 가는 등 주로 악역을 맡으면서 점차 이름을 알리게 됩니다.

김건우
김건우-더글로리

다만 선택받아야 하는 입장인데 그러지 못하는 상황이 여러 번 생기면서 번번이 오디션에 떨어지자 슬럼프를 겪게 되었지만 "분명히 쓰임이 있고, 아직 보여줄게 남아있다"라는 생각으로 버텨가던 중 넷플릭스 드라마 '더 글로리'를 만나면서 슬럼프에서 벗어나게 되는데요.

 

참고로 연기 활동을 하지 못했을 때는 다행히 전에 챙겨 놓았던 출연료들과 용돈처럼 들어오는 재방송료소속사에서 가불을 받아 일상생활을 이어 갈 수 있었고, 이번 넷플릭스 드라마 '더 글로리'를 찍을 때까지만 해도 똑같은 상황이었지만, 현재는 큰 인기를 받고 있는 만큼 가불 받은 것은 다 갚았다고 합니다.

 

김건우-더글로리-손명오
김건우-더글로리-손명오-문신

아무튼 넷플릭스 드라마 '더글로리 1', '더글로리 2'에 손명오로 출연하면서 큰 인기를 받게 되었으며, 최근에는 2023년 5월에 공연 예정인 뮤지컬 '빠리빵집'에 출연을 앞두고 있는 중입니다.

 

여담으로 '더 글로리'에서 손명오는 온몸에 문신을 있었지만, 실제 김건우(손명오) 몸에는 문신이 없으며, 악역을 선 보였지만 실제로는 아픈 것을 몹시 두려워하는 편이라고 합니다. 다만 손명오 역할을 하기 위해 욕을 계속 연습해서 한동안 욕이 습관처럼 배기도 했다고 하네요.

김건우-손명오
김건우

■ 이상형 및 군대 외에 궁금증

한편 연기 활동 외에 최근 예능 '미우새'에 출연하여 애교 많은 모습을 보여주면서 자신만의 의성어가 있는 여자를 좋아하며 위로 10살(나이)까지는 괜찮을 것 같다며 이상형에 대해 언급하기도 했었습니다. 그 외에 군대는 다녀왔습니다.

 

여기까지 배우 김건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