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박소진

과거 피아노를 배웠지만 집안 사정으로 인해 그만두게 되었고, 학창 시절 1등급을 놓치지 않았을 정도로 공부를 잘했었으며, 공대로 진학 밴드 활동 중 가수의 꿈을 더 키워갔고, 서울로 올라와 아르바이트를 병행해 가며 노래를 배워 가던 중 걸스데이로 데뷔하게 되었으며, 계약 기간이 끝난 후 현재는 배우로 활동을 이어 가고 있는 가수겸 배우 박소진.

 

최근 웹드라마 '보라 데보라'에 출연하고 있는 박소진(걸스데이 소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박소진 프로필
  • 피아노와 공부까지 잘했던 학창 시절
  • 가수의 꿈을 포기하지 않았던 공대여신
  • 걸스데이 데뷔와 배우 활동 근황
  • 결혼에 대한 생각

박소진

■ 박소진 프로필

먼저 박소진은 1986년 고향 대구광역시 서구 평리동에서 1남 1녀 중 장녀로 태어나, 2010년 걸그룹 '걸스데이'를 통해 데뷔한 인물로서 그동안 '달링', '썸씽' 외 여러 노래들을 불러왔을뿐더러 드라마 '별똥별', '환혼' 외 다수의 작품에 출연해 왔으며, 최근에는 영화 '제비', 드라마 '보라 데보라'에 출연하고 있는 가수 겸 배우로 프로필은 다음과 같습니다.

 

박소진-프로필

박소진

생년월일 - 1986년 5월 21일

나이 - 만 36세

키 - 166cm, 몸무게 - 49.5kg, 혈액형 - AB형

가족 - 부모님, 남동생(1999년생)

학력 - 영남대학교 기계공학과 05학번 중퇴

종교 - 개신교

MBTI - INFJ

그 외에 인스타 및 유튜브 사용함.

■ 피아노와 공부까지 잘했던 학창 시절

우선 어릴 적 박소진은 부모님에게서 본디 '소' + 보배 '진' = 박소진 이름을 가지고 태어나, 장래 희망이 아기 코끼리 덤보였던 초등학생 때부터 6년간 피아노 학원을 다니면서 지역 콩쿠르에 입상도 하는 등 소질을 보였었지만 집안이 어려워지는 바람에 피아노 학원을 그만두게 되는데요.

 

참고로 초등학생 때 주판을 사용했었고, 동네에 고물을 가져다주면 엿을 바꿔주는 엿장수가 있어 엿을 바꿔먹기도 했었으며, 양변기를 대학생 때 처음 써봤던 세대라고 합니다

 

박소진
박소진-학창시절-성적

여하튼 피아노를 그만두게 되었지만 공부를 곧잘 했던 박소진은 학창 시절 전교 2등, 4등 시험을 못 쳤어도 전교 45등 안에 들었고 1등급을 놓치지 않았을 정도로 공부 역시 잘하는 아이였었으며, 추후 한의사가 되고 싶은 마음을 가지고 있었는데요.

 

박소진
박소진-소속사-사기

■ 가수의 꿈을 포기하지 않았던 공대여신

그러나 여전히 음악을 좋아하는 마음을 숨기지 못했던 박소진은 고등학교 3학년 때 주말마다 서울을 다니면서 오디션을 보았고, 어떤 기획사 오디션에 붙게 되면서 40명이나 되는 사람들과 함께 노래를 배워 가던 중 6개월에 200만 원을 내면 가수가 될 수 있다는 제안을 받게 됩니다.

그 제안에 200만 원 건네주었으나, 6개월 뒤 그 기획사는 사라지고 없었고, 사기를 당했다는 사실에 충격을 받게 되면서 원래 노래하는 것을 반대했던 부모님은 박소진과 한 달 동안 말을 하지 않은 채 생활을 하게 되는데요.

 

박소진
박소진-공대생

공부를 잘했던 박소진은 고3 때 기획사 사기를 당하며 시간과 돈을 낭비하게 되었고, 성적이 떨어지긴 하였지만, 고등학교 3학년 수시모집에서 경북대학교, 중앙대학교, 한양대학교에 최종 합격하게 됩니다.

 

다만 집안이 넉넉하지 못함과 기획사 사기를 당했기 때문인지 장학금을 받기 위해 박소진은 2005년 대구에 위치한 영남대학교 기계공학으로 진학하게 되었고, 당시 기계공학과 05학번에는 남학생 300명에 박소진을 포함한 여학생이 단 8명이었기 때문에 공대 여신이라는 별명이 생기게 되었으며, 예뻐해 주는 동기들과 선배들이 많아 즐거운 대학 생활을 보내게 되는데요.

 

박소진
박소진

공대로 진학하고 나서 박소진은 아버지와 기계 관련 사업을 준비하기 위해 2학년 1학기 까지는 자동차와 포뮬러를 만드는 등 대학 생활을 열심히 했었지만, 대학 스쿨 밴드 '에코스'에서 보컬로 활동하기 시작하면서 다시 가수의 꿈이 올라오기 시작하게 됩니다.

밴드활동을 통해 가수의 대한 꿈을 더욱 키워갔던 박소진은 "해보는 데까지 해보고 돌아오겠다 하나도 안 도와주셔도 된다"라는 내용의 쪽지를 아버지 구두에 넣어놓고, 학교를 휴학 한 뒤 가수가 되기 위해 무작정 서울로 올라오게 되는데요.

 

박소진-가수꿈-데뷔전
박소진-아르바이트

서울에 올라와 서울대를 다니던 친구 자취방에서 신세를 지고, 생활비가 필요해 카페부터 시작해 분식체인점, 인터넷 전화 상담원, 호프집 서빙, 양말 공장 스티커 등 할 수 있는 모든 아르바이트를 하게 됩니다.

 

그렇게 알바로 벌어들인 돈으로 보컬학원과 연습실을 등록하며 노래와 춤을 배워갔고, 4년 반 정도 하루 중 반나절은 연습, 반나절은 아르바이트를 하며 생활을 보내던 어느 날 홍대의 한 실용음악 학원에서 수업을 받던 중 강사로 온 선생으로부터 "걸그룹을 준비하는 기획사가 있으니 오디션을 한번 보지 않겠냐"라는 제안을 받게 되는데요.

 

걸스데이-소진-무대
박소진-걸스데이-무대

■ 걸스데이 데뷔와 배우 활동 근황

가수가 되기 위해 소속사에 들어가기에는 나이가 적지 않다 보니 가까운 친구들을 제외한 모든 사람들이 만류를 했지만, 오디션을 보고 드림티엔터테인먼트 소속사에 들어가게 되었고, 드디어 2010년에 걸그룹 '걸스데이'로 데뷔를 하게 됩니다.

'갸우뚱' 노래를 시작으로 '걸스데이' 소진은 '기대해', '달링', '썸씽' 외 여러 노래들을 부르며 큰 인기를 받았으며, 비록 카메오지만 2011년 드라마 '남자를 믿었네'부터 드라마에 출연하기 시작해 '최고의 결혼', '떳다 패밀리' 등 가수 활동 중에 간간히 연기 활동을 하기도 했는데요.

 

박소진
박소진

그러던 중 '걸스데이' 소속사와 계약기간이 끝나게 되었고, "잠시 동안 걸스데이라는 수식어를 잠시 내려놓게 되어 죄송하다는 말 꼭 하고 싶었어요. 하지만 걸스데이는 마침표 찍지 않았다 생각합니다. 그저 잠시 쉼표를 뒀을 뿐이니 다시 함께할 날을 기다려 주길 부탁해요"라는 말과 함께 2019년 3월 눈컴퍼니로 소속사를 옮기게 됩니다.

 

새로운 소속사로 옮기면서 박소진은 본격적으로 배우 활동을 시작하게 되었고, 드라마 '스토브리그', '더 킹 영원의 군주', '나를 사랑한 스파이' 외에 여러 작품에 출연해 갔으며, 안정된 연기력으로 좋은 평을 받으면서 배우 활동을 이어 가게 되는데요.

 

박소진-환혼
박소진-보라데보라

그런 박소진은 2022년에만 해도 드라마 '별똥별', '환혼'을 포함한 드라마 5개 영화 1개에 출연했을 정도로 활발히 활동해 왔으며, 최근에는 영화 '제비'를 비롯해 웹드라마 '보라 데보라'에 이유정 역할로 연기 활동을 이어 가고 있는 중입니다. 

 

그 외에도 드라마 '이로운 사기', 영화 '모라동'에 출연을 앞두고 있는 중입니다.

박소진
박소진

■ 결혼에 대한 생각

한편 가수, 연기 활동 외에 결혼에 대해서는 나이 35면 당연히 결혼을 할 줄 알았었지만 지금은 결혼에 대한 생각이 바뀌게 되었으며, 지금으로부터 다시 10년 뒤를 생각하자면 아이 엄마가 됐을 수도 있을 것 같으나 마흔 전에는 절대 아니라고 하는데요.

 

연기를 이제 막 시작한 만큼 자리르 잡는 데에는 4~5년이 걸릴 텐데 연기로서 내 몫을 다 할 수 있을 때 결혼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고 싶다고 합니다. 참고로 대학교 동창 중 유일하게 미혼이라고 하네요.

 

박소진
박소진

여기까지 가수 겸 배우 박소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