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운동선수 집안에서 자라면서 육상선수로 활동했고, 스튜어디스 꿈을 가지기도 했었으나 친오빠처럼 안무가의 꿈을 가졌었으며, 'WM'에서 6개월간의 연습기간을 거쳐 '오마이걸'로 데뷔하여, 솔로 활동까지 이어 가고 있는 비율 깡패 '오마이걸' 유아.

 

최근 두 번째 솔로 앨범 '셀피시(SELFISH)' 발매(2022년 11월 14일 공개)한 '오마이걸' 유아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오마이걸 유아 프로필
  • 운동선수 집안과 학창 시절 육상선수
  • 공부 잘했었지만 안무가의 꿈 그리고 가수(오빠)
  • 오마이걸 데뷔와 개명 그리고 솔로 활동 근황 및 비율
  • 그 외에 이상형 및 MBTI

■ 오마이걸 유아 프로필

먼저 유아는 1995년 고향 서울 용산구 신창동에서 태어나, 2015년 그룹 '오마이걸'을 통해 데뷔한 인물로서 그동안 '던던댄스', '돌핀' 외에 여러 노래들을 불러왔으며, 최근에는 두 번째 솔로 앨범 '셀피시(SELFISH)' 발표를 앞 두고 있는 가수로 프로필은 다음과 같습니다.

 

유아

본명 - 유시아

개명 전 - 유연주

생년월일 - 1995년 9월 17일

나이 - 만 27세

키 - 159.2cm, 혈액형 - A형

학력 - 세종대학교 미래교육원 무용학 전공 실용무용 과정

가족 - 부모님, 오빠 유준선(1994년생)

종교 - 개신교

그 외에 인스타그램 사용함.

■ 운동선수 집안과 학창 시절 육상선수

우선 어릴 적 유아는 기계체조 선수였었던 아버지와 어머니에게서 개명 전 이름 '유연주'로 태어나, 고향보다는 동대문구에서 성장하면서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어린 시절부터 운동신경에 남다른 재능을 보이기 시작하는데요.

 

초등학생 때 육상선수로 활동했던 유아는 '구' 대회에서 1등, '시' 대회에도 참가하여 결승전까지 출전하였을 정도로 운동에 소질이 있었습니다. 심지어 중학교에서 스카우트 제의까지 받았을 정도로 운동에 재능을 보였었지만, 자신은 육상선수가 되고 싶다는 꿈이 크지 않았기 때문에 운동을 그만두게 되었죠.

 

여담으로 어렸을 때 운동, 특히 육상을 잘하였기 때문에 걸그룹 '오마이걸'로 데뷔한 후 예능 '아육대' 프로그램에서 그 재능을 발휘하기도 했었는데요. '아육대' 코너 중 게주 종목에 출전하여 16년도, 17년도 연속 우승을 하기도 했었고, 이뿐만 아니라 2018년 설날 '아육대'에서는 멤버들과 함께 양궁 종목에서 금메달을 수상하기도 했었습니다.

 

아무튼 운동을 그만둔 유아는 스튜어디스를 꿈 꾸기도 했었는데요. 실제 스튜어디스가 되기 위하여 학창 시절 영어 공부도 열심히 하고 했었으나, 키가 159.2cm로 작은 편에 속하였기 때문에 결국 스튜어디스의 꿈을 어쩔 수 없이 포기하게 됩니다.

 

■ 공부 잘했었지만 안무가의 꿈 그리고 가수(오빠)

스튜어디스의 꿈을 포기했었지만 중학생 때 공부를 열심히 하여 해성국제컨벤션고등학교 컨벤션 경영과로 들어가게 되는데요. 유아가 다녔던 이 고등학교는 들어갈 수 있는 자격이 내신 상위 12~15% 내에 들어야만 지원할 수 있는 고등학교로 면접까지 보고 합격하여 입학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고등학교에 들어가고 보니  전체적으로 공부를 잘하는 학생들만 모여있다 보니, 조금만 방심해도 성적이 떨어지게 되었고, 결국 공부에 재능이 없다고 느끼게 되는데요. 그 후 고등학교 2학년 때 예체능에 관심이 생겨 춤을 배우기 시작하더니 춤 쪽으로 진로를 변경하여, 안무가의 꿈을 가지기 시작하게 됩니다.

 

다만 처음에는 부모님에게 댄스학원에 가고 싶다고 했을 때 많은 반대를 받았었는데요. 그러나 한 달 내내 울면서 매달렸더니 결국 허락하여 댄스학원을 다니게 되었고, 현재 '1 MILLION' 댄스 아카데미의 댄스 강사로 활동하고 있는 유아 오빠 유준선이 당시 목표를 위해 열심히 춤 연습을 하는 것을 보고 자극제가 되어, 더욱더 열심히 춤 연습에 집중하게 됩니다.

 

그렇게 춤 연습을 하던 유아는 '장우혁'이 차렸던 연예 기획사 'WH CREATIVE'에서 연습생 생활을 하다가, 'WM엔터테인먼트' 오디션에 지원하게 되었고, 유아의 오디션 지원 영상을 보던 'WM' 소속사 직원이 별로라고 넘기려고 했었으나, 유아에게 관심을 가지고 있던 이사로 인하여 오디션을 보게 되는데요.

 

오디션에서 유아는 '제시제이'의 'Domino'를 부르고 결국 'WM' 오디션에 합격하여, 2014년 가을부터 'WM'에서 연습생 생활을 시작하게 됩니다. 처음에는 가수보다는 안무가가 되고 싶어 했으나, 스토커에 시달려 자신의 얼굴을 알리면 스토커가 접근하지 못하겠다는 생각 외에 여러 가지 이유로 가수가 되려고 하는데요.

■ 오마이걸 데뷔와 개명 그리고 솔로 활동 근황 및 비율

거기다가 소속사 'WM'측에서도 '오마이걸'의 메인댄서를 찾는 과정에서 유아가 발탁되면서, 'WM' 연습생 시작한 후 6개월 간의 연습생 과정을 거쳐 2015년 4월에 걸그룹 '오마이걸'의 유아로 데뷔를 하게 됩니다.

 

여담으로 데뷔한 지 얼마 되지 않았던 시기에 유아의 부모님이 작명소에서 "연주라는 이름이 조금 아쉽다"는 이야기를 듣고선, '유시아'라는 이름을 작명해오게 되면서 유아는 개명 전 '유연주'에서 현재 본명 '유시아'로 개명을 하게 되는데요. 그리곤 데뷔 활동명으로는 본명 중 중간에 '시'를 뺀 '유아'를 활동명으로 결정하게 됩니다.

 

그렇게 유아는 '오마이걸' 멤버로 활동하면서 '돌핀', '던던 댄스' 외에 여러 노래들을 부르면서 많은 사랑을 받게 되었으며, 더불어 2020년에는 솔로 앨범 '숲의 아이((Bon Voyage))'를 발표하면서 솔로 활동을 이어 갔었으며, 최근에는5년 만에 발매한 두 번째 솔로 앨범 '셀피시(SELFISH)'를 발표(2022년 11월 14일 발표)하면서 솔로 활동으로 다시 한번 주목을 받고 있는 중입니다.

이러한 유아는 몽환적인 음색과 뛰어난 춤 실력으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지만, 비율 깡패로 비주얼적으로도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머리가 굉장히 작고, 다리도 길고, 몸매도 좋아 키가 159.2cm로 작은 키임에도 불구하고 비율 깡패로 불려지는데, 실제 유아 키를 알고 나서 놀라는 사람들이 많은 편이라고 합니다.

 

■ 그 외에 이상형 및 MBTI

한편 가수 활동 외에 이상형으로는 잘생긴 사람, 멋있는 사람을 싫어하고, 마음씨가 곱고 자신만의 철학이 정확히 있는 사람을 좋아한다고 하며, MBTI는 궁금하지 않을뿐더러 본인을 제한하는 느낌으로 싫어하여 공개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여기까지 '오마이걸' 유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였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